코딩러

  • 홈
  • 태그
  • 방명록

session 1

[보안] JWT와 세션 어떤걸 사용해야할까?

안녕하세요 오늘은 JWT와 세션 어떤 걸 사용해야 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. JWT나 세션에 대한 정보는 구글에 검색하면 많기 때문에 따로 하지는 않겠습니다.둘 다 쉽게 얘기하면 클라이언트와 서버가 인증이나 정보를 교환하기 위한 표라고 생각하면 되겠습니다. 백엔드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다보면 회원가입과 로그인에서 JWT와 세션 중 무엇을 사용할지 고민이 되실 겁니다.보통 처음 백엔드를 공부해서 Spring을 사용하면, Spring Security + JWT 조합을 많이 사용하실 텐데, 그러면 이 조합이 무조건 좋은 게 아닌가라는 생각이 드실 수 있습니다. 먼저, 각자가 어떤 이유에서 사용되는지 얘기해 보겠습니다.JWT는 서버 측에 상태를 저장하지 않는 Stateless 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.이러한 점..

카테고리 없음 2026.04.14
프로필사진

코딩러

그냥 궁금한걸 기록하는 블로그

  • 분류 전체보기 (19)
    • Algorithm (5)
      • Java (5)
      • C++ (0)
    • Backend (6)
      • Oracle (0)
      • Spring - 이론 (3)
      • Spring - 개발 (3)
    • CS (3)
      • 백엔드 (0)
      • 자료구조 & 알고리즘 (0)
      • 운영체제 (0)
      • 네트워크 & 통신 (1)
      • 데이터베이스 & SQL (1)
      • 개발 언어 (0)
      • 시스템 설계 (1)
      • DevOps (0)
      • 디자인패턴 (0)
    • 이것저것 (3)

Tag

알고리즘, 백엔드, springboot, 프로그래머스, Spring 공부 꿀팁, ChatGPT, 백준, Algorithm, 제어의 역전, java, Codex앱, Codex, IOC, 인증, 보안, jwt, DI, 의존성 주입, spring, spring security,

최근글과 인기글

  • 최근글
  • 인기글

최근댓글

공지사항

페이스북 트위터 플러그인

  • Facebook
  • Twitter

Archives

Calendar

«   2026/06   »
일 월 화 수 목 금 토
1 2 3 4 5 6
7 8 9 10 11 12 13
14 15 16 17 18 19 20
21 22 23 24 25 26 27
28 29 30

방문자수Total

  • Today :
  • Yesterday :

Copyright © AXZ Corp. All rights reserved.

티스토리툴바